본문 바로가기
Notes

[Poetry] toml, lock파일 기반 가상환경 설치하기

by Yonghip 2023. 7. 24.

부캠 최종프로젝트 강의를 실습할 때 포크한 lock파일과 toml으로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진행해야 했다.

그냥 pip -r requirements와 같이 간단히 될 줄 알았는데 관련 예제가 예상보다 적고 공식문서도 불친절해 세팅에 시간이 좀 걸렸다.

그래서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무지성으로 복붙해서 빠르게 쓸 수 있도록 poetry.lock파일과 pyproject.toml파일로 가상환경을 세팅하는 법을 간단히 정리하려 한다.

 

 

Poetry 가상환경 설치

가상환경 설치

poetry shell

현재 위치의 설정 파일들을 기반으로 가상환경을 생성할 수 있다.

 

 

가상환경을 설치하고 나면 자동적으로 활성화되어 있고 설치된 라이브러리를 보면 전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버전이 명시만 되어있고 아직 설치는 안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lock파일에 정의된 라이브러리 설치

poetry install

이전의 빨간색으로 적힌 모든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준다.

 

 

 

이후에 이 환경에 들어갈 때에도 poetry shell을 입력해 가상환경을 킬 수 있다.

conda activate ~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은데 이게 특정 경로의 lock파일을 기반으로 돌아간다고 보면 될것 같다.

 

 


pytorch나 numpy버전 같은 conflict나는걸 잡아줘서 환경 세팅할 때는 마냥 편하다고 생각했는데

poetry가 아직 그렇게 대중적이지 않은 건지 이런 간단한 명령어를 찾는 데에도 시간을 써야 한다는 게 성가셨다.

요즘은 GPT를 이용하면 이런 커맨드는 빠르게 찾을 수 있는데 데이터가 부족한 건지 이런 것도 한 번에 정확한 답이 안 나왔었다. 역시 사람들 많이 쓰는 걸 그냥 쓰는 게 스트레스 덜 받는 길인 것 같긴 하다. 

 

 

 

공식문서 :https://python-poetry.org/docs/cli/#shell